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21일 논평을 내고 “부상일 후보가 도민을 무시하는 발언을 쏟아낸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언론 재갈을 물리려는 반민주적, 반헌법적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제주시 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선 국민의힘 부상일 후보는 언론사 초청 TV토론회에서 “제주도가 전라도화 됐다는 말에 공감하지 않을 수 없다”거나 지신의 유튜브를 통해 “민주당 찍도록 가스라이팅 당한 제주”라고 밝히는 등 도민을 폄훼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에 대한 논란이 일자 지난 20일 출정식에서 부 후보는 지역감정을 운운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며 거세게 반발하기도 했다. 

특히 [제주의소리]가 보도한 [제주도가 전라도? 지역감정 부추기는 부상일 ‘도민 폄훼’] 기사와 관련해 반박함과 동시에 캠프 명의 성명을 통해 언론 보도를 지적했다.

이에 민주당 제주도당은 “부 후보의 입이 날로 거칠어지고 있다. ‘제주도 전라도화’, ‘전라남남도’, ‘가스라이팅 당한 제주’ 등 지역감정을 조장하고 도민을 무시하는 발언을 쏟아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 후보 캠프 명의로 언론사를 겨냥한 성명을 낸 것은 기사에 압력을 넣으려는 반민주적 인식이 아니냐고 날을 세웠다. 언론의 재갈을 물리려는 반민주적‧반헌법적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부 후보는 최근 캠프 명의 성명을 통해 ‘부탁을 가장한 겁박’에 나서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지 이제 10여 일밖에 되지 않은 상황에서 집권 여당 국회의원 후보 측의 성명은 언론의 입을 막으려는 겁박으로 느끼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같은 행태는 입맛에 맞지 않는 기사에 압력을 넣어 재갈을 물리겠다는 반민주적 인식이 깔린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또 “헌법에는 언론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다. 부 후보 측의 이번 행태는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하는 반헌법적 행위”라고 지적한 뒤 “부탁을 가장한 겁박을 즉각 철회하고 도민 앞에 정중히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언론은 사회의 공기로서 국민의 알 권리 수호를 위해 공직선거에 나온 후보자를 검증하고 보도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며 “하지만 이번 부 후보 측 성명은 사회 공기로서 언론의 역할을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다분해 보인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선거가 급하다지만 표를 위해 지역감정을 조장, 도민을 갈라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며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겁박하는 행태에 대해서도 통렬히 사죄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